From T3_KR_KNU
Jump to: navigation, search

1 경북대 고에너지물리연구소 수퍼컴퓨팅센터 / SUPERA 사용자 이용규정 (Draft)

1.1 소개

  1. 본 규정은 경북대학교 고에너지물리연구소 수퍼컴퓨팅센터 / SUPERA(이하 컴퓨팅 센터)의 전산자원의 사용 절차와 사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합니다.
  2. 본 규정은 컴퓨팅 센터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기관 및 개인 사용자에게 적용됩니다.
  3. 사용자는 컴퓨팅 센터에 액세스함으로써 이 정책과 규정을 준수하는 데 동의합니다.

1.2 이용자격

시설의 사용은 다음의 대상으로 제한됩니다.

  1. 경북대학교 고에너지 물리연구소 및 공동 연구 기관의 연구원 및 학생
  2. Korea CMS 실험에 참여하는 기관의 연구원 및 학생

1.3 사용신청 및 사용기간

  1. 이용을 희망하는 사용자는 계정신청서와 함께 정해진 양식의 사용계획서를 관리자에게 제출해야합니다.
  2. 사용기간은 사용계획서 상의 신청기간으로 하며 만료 되기전 갱신할 수 있습니다.
  3. 사용기간이 만료된 계정은 비활성 계정으로 전환되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 삭제됩니다.

1.4 접속

  1. 컴퓨팅 센터에 대한 액세스는 승인된 사용자로만 제한됩니다.
  2. 사용자는 자신의 로그인 자격 증명을 제3자와 공유해서는 안 됩니다.
  3. 컴퓨팅 센터는 이 정책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자 활동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1.5 사용 제한

  1. 컴퓨팅 센터는 연구 및 학습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2. 사용자는 규정을 위반하거나 컴퓨팅 센터 또는 다른 사용자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활동에 관여해서는 안 됩니다.

1.6 자원 배정

  1. 자원의 배정은 기본적인 분배량 외에 사용자의 추가적인 요청이 있을 때 SUPERA 운영진의 승인을 득한 후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관리자는 시스템 자원이 부족할 경우 모든 사용자들의 원활한 자원 사용을 위해 자원 분배를 SUPERA 운영진의 승인 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7 저장자원

  1. 사용자가 사용할수 있는 저장공간과 용도 및 허용 저장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 홈 디렉토리: 사용자 프로그램 설치 및 단기 데이터 저장, 개인당 200GB
    2. 스크레치 디스크: 작업을 위한 임시 데이터 저장
    3. Grid 스토리지 엘리먼트 홈저장공간: 개인 연구 데이터 장기 저장, 개인당 8TB
    4. Grid 스토리지 엘리먼트 그룹저장공간: 그룹 공용 연구 데이터 저장
  2. 저장공간 별 데이터 보관 기간
    1. 사용자 홈 디렉토리: 계정 사용기간 내
    2. 스크레치 디스크: 3개월
    3. Grid 스토리지 엘리먼트 홈저장공간: 계정 사용기간 내
    4. Grid 스토리지 엘리먼트 그룹저장공간: 계정 사용기간 내
  3. 데이터 보관기간을 초과하거나 용도와 다르게 사용된 데이터는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관리자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총 사용자 홈디렉토리 디스크 저장 공간의 80%가 사용 될 경우, 관리자는 할당용량을 초과 사용한 사용자에게 통지하고 1 주일의 유예기간을 거쳐 오래 보관 된 데이터 부터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스크레치 디스크에서는 매월 28일, 90일 이상된 데이터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1.8 비활성 계정의 데이터 보관 및 삭제

  1. 비활성 계정의 데이터는 계정이 비활성화된 후 3개월(90일) 후 접근이 제한된 격리구역으로 이동됩니다.
  2. 비활성 계정의 데이터는 계정이 비활성화된 후 6개월(180일) 후 영구히 삭제됩니다.
  3. 관리자는 데이터 격리 구역 이동 전, 데이터 영구삭제 전에 사용자에게 안내 메일을 발송합니다.
  4. 긴급하게 저장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는 상황 발생 시 관리자는 비활성 계정의 데이터를 기간에 상관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9 금지된 활동

다음 활동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1. 컴퓨팅 센터 또는 기타 시스템이나 네트워크에 대한 무단 액세스
  2. 바이러스, 맬웨어 또는 컴퓨팅 센터, 네트워크에 대한 유해한 소프트웨어 설치 및 사용
  3. 컴퓨팅 센터 또는 네트워크의 작동을 방해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
  4.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할 수 있는 모든 활동에 전산 센터를 사용하는 행위

1.10 보안

  1. 사용자는 자신의 계정과 컴퓨팅 센터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의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2. 여기에는 강력한 암호 사용, 로그인 자격 증명 기밀 유지, 소프트웨어 최신 유지 등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3. 비밀번호 관리 정책
    1. 비밀번호의 유효기간은 1년으로 합니다.
    2. 비밀번호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계정은 자동으로 비활성 계정으로 전환됩니다.

1.11 위반 시 조치

  1. 본 정책을 위반한 경우, 사용자의 컴퓨팅 센터 액세스가 일시 중지 또는 종료될 수 있습니다.
  2. 전산센터는 위반 사항이 있는 경우 해당 기관에 신고하며, 필요한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12 데이터 관리 및 백업

  1.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스스로 백업해야하며, 컴퓨팅 센터에서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별도로 백업하지 않습니다.
  2. 사용자는 컴퓨팅 센터에서 시행 중인 모든 데이터 보호 정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1.13 면책 조항

  1. 컴퓨팅 센터는 컴퓨팅 센터 이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손실이나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14 정책 변경

  1. 본 컴퓨팅 센터는 센터의 사정에 의해 사전 통지 없이 이 정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는 규정 준수를 위해 이 정책을 정기적으로 검토할 책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