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T3_KR_KNU
Jump to: navigation, search

1 Mattermost

1.1 소개

경북대 Tier3 센터에서 mattermost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mattermost는 업무용 메신저로 유명한 slack과 비슷한 메신저 서비스입니다.
최근 slack의 무료 버전 정책의 변경때문에 다른 메세지 서비스로 이전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좋은 대안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1.2 서비스 주소

저희 mattermost 서비스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mm.knu.ac.kr

1.3 이용방법

1) 경북대 Tier3 계정이 있는 사용자는 로그인화면에서 gitlab 인증을 선택하면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사용가능합니다. (slack 처럼 가입후 새로운 팀을 생성하거나 기존의 팀에 참여해야합니다.)

2) 기존의 slack 대화방에서 이전해온 사용자는 slack에서 사용했던 id password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패스워드 오류가 발생한다면 패스워드 찾기로 패스워드를 직접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전이 완료된 slack 대화방은: cms-kr, HEP-KHU, nurion4hep입니다.)

3) 뒤의 두 경우에 해당하지 않고 기존에 있는 팀에 참여할 사용자는 참여할 대화방의 맴버로 부터 초대를 받아 가입할 수 있습니다.

4) 1번 2번에 해당하지 않고 새로운 팀을 만들어야 하는 사용자는 관리자에게 메일로 원하는 팀명을 알려주면 관리자가 원하는 팀을 만들고 초대링크를 email로 사용자에게 발송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slack 메세지들을 이전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아래링크를 참고하여 export 파일을 생성하여 관리자에게 보내주시면 이전 가능합니다.
https://docs.mattermost.com/onboard/migrating-to-mattermost.html#migrating-from-slack

참고로 slack-advanced-exporter를 이용하여 export-with-emails-and-attachments.zip을 보내주셔야 첨부파일까지 import가 가능합니다.